2021/02 3

국채 금리 폭등에 내가 알아야 할 필수 정보는? 주식공부 경제교육

. . 25일 미국 뉴욕증시가 최악의 폭락을 기록했습니다. . . 수치상으로 보면 다우지수는 1.75%, S&P500지수도 2.45% 내렸습니다. 수치로는 크게 폭락한 것 같지 않지만 4거래일간 연속해서 투매현상을 보인다는 점은 눈여겨 봐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식이 고평가 되어 있다고 생각해서 주식을 팔고 다른 투자자산으로 돈을 옮기고 있는 것이죠. . . 그러다 보니 알파벳, 페이스북, 테슬라 할 것 없이 모두 연일 하락세를 기록했고 그 중 테슬라는 무려 8.1% 가량 하락하면서 역대 가장 큰 낙차를 보였습니다. . . 주가는 독립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여러 경제상황을 대변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이렇게 급격한 폭락이나 급격한 상승장이 있을 때는 주변의 여러 경제지표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

경제교육 2021.02.26

자아발견을 도와주는 먼슬리(만능형) 다이어리, 일과 나 (ooandme)

. . 새 해를 맞이한지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눈 떠 보니 벌써 2월이네요. 다들 새해 계획과 다짐들은 잘 지켜내고 있으신가요? 하지만 실망할 필요 없습니다. . . 이번에 만나게 된 먼슬리 다이어리는 만능형이라서 언제든지 구입해도 괜찮으니까요^^ . . 요 녀석은 '자아발견'을 도와주는 다이어리라고 합니다. 내가 누구인지,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디서 행복을 느끼는지 등을 스스로 고민할 수 있게 도와주는 다이어리가 바로 '자아발견 다이어리'라고 합니다. . . 실제로 진로교육과 이직교육을 하는 현직자분들이 힘을 합쳐서 만든 다이어리라 그런지, 곳곳에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와 고민의 흔적들이 있어서 참 좋았어요. . . 주간계획과 데일리 부분 곳곳에 '일과 나'에 대해서 생각하게 만드는 질..

진로교육 2021.02.08

게임스탑(Gamestop) 사태와 공매도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경제교육을 하고 있는 윤멘토입니다. . . 요즘 어디를 가도 만나게 되는 분들이 바로 주린이(주식어린이)분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만큼 투자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되었다는 청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면에는 투자 이전에 소비나 경제개념, 환율과 리스크, 부동산과의 연동성을 공부하지 않은 채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아 조금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 . 저는 늘 보수적인 투자를 해오고 있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공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면 절대 투자하지 않는다'라는 원칙을 지켜가면서 투자를 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별 거 아닌 듯한 이것을 지켜내는 것이 생각보다 힘듭니다. 지금 안들어가면 못 살 것만 같을 때에 마이너스 통장계좌에 눈을 돌리지 않아야 하니까요. . . 그런 의..

경제교육 2021.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