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한한령'이라는 이름으로
한국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공급이 완전히 막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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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적 분쟁의 결과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출과 수입에서의
피해가 적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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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3년간 닫혔던
중국의 문이 내일 7월1일자로
다시 열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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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이야기는 지인인 정치학 교수님과의
사담을 기반으로 썼다.
말 그대로 사설이니
이야기처럼 읽어주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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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출발점으로 한국관광공사와
중국의 최대 여행기업인 트립닷컴그룹이
공동으로 한국 관광상품의 판촉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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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관광상품이 중국 전역으로
퍼져 나갈 수 있는 채널이 생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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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미한 움직임은 이 판촉채널이
일반 홈쇼핑이나 방송이 아니라
'슈퍼보스 라이브쇼(Super BOSS Live Show)'라
불리는 스트리밍 서비스라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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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씨트립'이라는 회사가 런칭한
이 슈퍼보스 라이브쇼는
인플루언서나 연예인이 등장하지 않고
트립닷컴의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량젠쟝(Jame Liang)회장이 직접 출연해서
해당 여행지와 호텔, 관광상품을
할인판매하기 때문에 유명세를 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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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1일 오후 8시부터
약40분간 열리는 이번 라이브쇼로
신라호텔, 쉐라톤 등 국내유명호텔과
에버랜드, 남이섬, 롯데워터파크 등의
여행상품을 위챗과 라이브쇼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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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40분 정도 진행되는
이러한 라이브쇼 마켓으로
회당 4000만 위안(한화 약 68억원)이
거래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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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시장이 열리는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걱정되는 부분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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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코로나는 아직인데
중국 관광객 유치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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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관광정책으로
국가 간 신뢰를 회복하고
죽어가는 관광산업을 살릴 수는 있겠지만
아직은 '관광'보다는 '안전'이라는
단어를 더 자주 언급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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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여나 관련 관광상품 관광객으로 인한
코로나 확진이 나오는 순간
역풍을 맞기 쉽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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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베푸는 호의에는
오래 전 삼국시대부터
늘 전략이 숨어져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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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면,
한국에 호의를 베풀듯
관광상품을 열어주고
중국인을 몇 천명 보낸 뒤
코로나 검사를 받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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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명의 확진자라도 나온다면
중국에서는 각종 미디어를 통해
'이제는 한국이 중국보다 더 위험하다!'라며
연신 보도를 하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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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곧 한국의 국제무역의 고립으로 이어져
국내 생산과 수출의 잉여분을
중국의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대체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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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 및 부품기반의
무역우위를 선점한 중국은
그 수익으로 중국 내수시장의
안정을 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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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상품개방'과 '코로나'를 활용해서
내수시장과 무역우위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좋은 전략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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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교수님의 이야기를 듣는데
실제로 일어날 것만 같아 소름이 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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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투리 소식 하나로
이렇게 많은 국가 간 역학관계를 읽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에 놀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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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정세에 더 밝아 놓아야겠다.
앞으로 중국과 미국으로
더 많은 멘티들이 진출하게 될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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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청년들을 양성합니다.
윤성화멘토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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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한령 #한한령해제
#씨트립 #중국외교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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