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스페이스X가 만들고 미국이 쏘아 올릴 유인우주선, 크루 드래곤 그리고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삶의질높이기 2020. 5. 31. 14:54

 

나는 2020년 쯤 되면 정말로 날아다니는 자동차가 상용화 되어 있을 줄 알았다. 1990년대에 생각했던 미래의 모습은 늘 그런식이었으니까. 예상보다 더디긴 하지만 아이언맨의 실제 모델이라고 하는 일론 머스크가 관여한 미국의 유인우주선을 '크루 드래곤'이라는 이름으로 31일에 곧 발사했다. 

 

우주선에는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우주비행사 더그 헐리(53)와 밥 밴켄(49)이 탑승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탐사 과정을 영화화 한다는 소식까지 들리고 있다. 특히나 이번에는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도 실시간으로 참석해서 역사적인 순간을 지켜봤다.(마스크는 썼겠지)

 

인류 최초의 민간 유인 우주선이자 인류가 만든 9번째 유인 우주선인 크루 드래건의 발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자, 전문가들은 우주 상업화 시대를 열어가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며 인류의 달의 착륙과 맞먹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흥분해 있다. 사실 미국은 9년 전 부터 지구의 저궤도 우주 진출을 위한 연구를 비용 등의 문제로 중단 했었는데, 이번 발사가 성공한다면 정부는 화성 유인 탐사 등의 고난도 개척 임무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민간기업 즉 스페이스X에 위탁해서 일을 분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로켓발사에 왜 이렇게 전 세계의 과학자, 정치인,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냐하면, 로켓발사의 성공은 곧 신소재, 로켓모빌리티, 민간 통신위성산업, 항공산업의 성장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다르게 말하면 저 스페이스X의 로켓발사는 우리나라의 신소재산업, R&D산업, 로봇산업, 기계산업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말이다. 특히나 신소재 기반 반도체 및 신약 개발에서 선전하고 있는 한국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환영할 일일 수 밖에. 

 

대표적인 원자재는 유리 재질의 광섬유인 ''지블란(ZBLAN)'이다. 불순물 없이 유리로 합성할 수 있어 지상의 광섬유보다 성능이 수 십배 좋다나. 

 

2016년에 메이드인 스페이스가 개발한 유리 재질 광섬유 지블란.

스페이스X를 필두로 NASA의 지원을 받고 있는 민간기업들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보잉'이나 아마존의 자회사인 '블루오리진'과 같은. 그러나 외국 기업과 관련한 주가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여간 까다로운 작업이 아니다. 그래서 나는 국내와 세계로 눈을 돌려봤다. 

 

그러다 알게된 사실은 유인 우주선 개발에 성공한 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미국, 러시아, 중국 이 세 나라 뿐이며 국내를 포함한 항공, 우주, 항공엔진과 관련된 종목들을 찾아 나섰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274090)

: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설계, 가공을 통해 항공기 부품의 조립사업과 항공기 관련 원소재 납품을 하고 있다. 

비츠로테크(042370)

: 플라즈마 기술을 이용한 진공상태의 초정밀접합(용접)과 특수정공 설계를 통한 항공 우주 시제품을 생산하는 기업

 

 

한국항공우주(047810)

: 1999년에 삼성항고으 대우중공업, 현대우주항공의 항공3사의 항공사업 부문이 M&A를 통해 합병되어 설립되어, 항공기 부품 및 제조업체, 체이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완제기를 제조할 수 있는 곳이다. 

그 외 중국, 러시아, 미국의 유사한 업체들은 실제 투자를 해놨기 때문에 경과를 지켜본 후 피드백처럼 포스팅을 해봐야겠다. 

 

국제적, 국내적 이슈들을 이렇게 주가와 연계지어 생각을 하다보면 내가 속해 있는 산업, 내가 일하고 있는 직장, 내가 살고 있는 지역으로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는 눈이 생긴다. '세상은 모두 연결되어 있다'라는 두루뭉실한 말이 현실에서 검증되어 눈 앞에 펼쳐지는 느낌이랄까. 

 

그래서 이렇게 이슈나 테마주 등에 투자를 해 보고 이슈되는 정보들이 실제 주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험해보는 것은 책 몇 권 사보는 것보다 훨씬 더 현실적인 경제공부라고 생각된다. 언젠가 지금 내가 정리해두고 있는 이런 방법들이 누구나 배워볼 수 있는 교육커리큘럼으로 만들어봐야겠다.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청년들을 양성합니다.

윤성화멘토링연구소.

 

#스페이스x #스페이스X관련주 #항공관련주 #도널드트럼프 #크루드래곤 #유인우주선 #테슬라 #테슬라관련주 #경제 #윤성화멘토링연구소 #진로교육 #경제교육 #창업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