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국내 분기 배당주 총정리 해드립니다.

삶의질높이기 2021. 3. 10. 12:41

안녕하세요. 

경제와 교육을 이야기하는 윤멘토입니다. 

.

.

요즘 거북목과 허리디스크 환자들이 급등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주린이' 덕분이라고 하네요. 

실제로 지하철을 타서 힐끗 뭐들 하시나...살펴보면 예전에 게임이나 예능시청 하는 인원들이 요즘은 모두 주식창을 쳐다보고 있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

절반은 좋은 일입니다. 국민들 모두가 금융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주리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금이 원활하게 투입되어서 국내 우수 기업들이 동반성장하는 일들도 종종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

절반만 좋은 일이라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공부하지 않고 주식하는 트렌드' 때문입니다. 금융과 경제는 전반적인 이해를 비롯해 기업분석, 시장의 금융원리 등을 공부해가면서 흐름을 알아야 주식, 채권, 부동산, 원자재, 금, 달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산의 운용을 스스로 해나갈 수 있습니다.

.

.

하지만 요즘은 주식투자를 소위 말하는 '단타매매'의 대표명사 정도로 여기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듯 해서 개인적으로는 참 아쉽습니다. 실제로 유명한 유튜버들이 '1분만에 5천만원 벌었다!!'와 같은 자극적인 제목으로 유튜브 영상을 올리기도 하면서 투기성 투자를 부추기고 있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

.

단타매매는 극소수만 성공하는 매매기법입니다.

.

.

시장의 흐름을 기반으로 한 개인의 경제적 판단으로 투자를 하면 하루의 주가 당락에 크게 요동하지 않고 계속해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나갈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공부하는 주식투자자들이 많아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계속 이어갑니다.

.

.

그래서 오늘은 국내 배당주 중에서도 미국 주식인 애플처럼 '분기배당'을 하고 있는 국내배당주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

.

국내에도 분기별로 배당을 하는 주식들이 꽤 있다.

.

.

먼저 '배당'은 기업의 이익잉여금을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기업의 실적이 좋아질수록 배당금도 높아질 가능성이 농후해지는 것이죠. 자산관리를 해가면서 '현금흐름'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게 하는 것이 꽤 중요한데 그런 의미에서 이러한 '배당수익'은 자산의 포트폴리오 구성에서 좋은 현금흐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

.

.

보통은 12월 연말을 배당기준일로 하기 때문에 국내 주식의 대부분은 1년에 1번 배당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몇 몇 기업들이 주주친화정책을 통해 자금을 마련하는 추세가 되어 분기별로 주주들에게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씁니다. 

.

.

대신 주식배당은 근로를 통한 수익이 아니라 배당소득세가 발생한다는 점은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배당소득에 대해 14%의 배당소득세와 지방소득세 1.4%를 더해 15.4%의 세율로 원천징수합니다. 세금이 꽤 비중을 차지하지만 그래도 주가상승에 대한 이익과 별개로 보너스 받는 기분이랄까요. 그래서 저는 배당주를 꽤 가지고 가는 편입니다.

.

.

그럼 먼저 국내에서 분기별로 배당을 지급하는 주식들을 살펴볼까요? 

.

.

국내의 분기 배당주식 리스트- 1

.

.

국내의 분기 배당주식 리스트- 2

.

.

[배당과 관련해서 알아둬야 할 상식들]

.

.

1. 배당주식은 '배당기준일에 주주가 주식을 가지고 있었느냐?'로 배당을 지급

.

.

배당주와 관련해서 먼저 알아둬야 할 점은 배당주식은 '배당기준일에 주주가 주식을 가지고 있었느냐?'로 배당을 지급한다는 것입니다. 1년 내내 가지고 있었다고 할지라도 각 기업이 정한 배당기준일에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면 배당금을 받을 수 없다는 말이죠. 그래서 각 기업들마다 배당기준일을 체크해둬서 3영업일 이전에 매수를 해놓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

.

위의 표를 살펴보시면 분기별로 주당 받을 수 있는 배당가격의 평균치가 나옵니다. 기업의 분기별 실적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니 평균치를 보면서 배당주를 매수하는 전략이 속 편합니다. 

.

.

2. 주주의 권리는 주식매수 후 3영업일에 발생한다.

.

.

그리고 또 하나 알아둬야 할 점은 내가 배당주를 매수한 즉시 주주로서의 권리를 부여받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주린이분들이 배당기준일 당일에 배당을 받기 위해 주식을 매수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

.

배당을 받고 싶으시다면 3영업일 이전에 이미 해당주를 매수한 상태여야 한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3월30일(금)이 배당기준일이라면 3월27일(화)에는 매수를 해놓으셔야 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이죠. 

.

.

3. 보통 분기 배당주는 배당기준일 전에 올랐다가 배당기준일 직후 떨어지는 경향 

.

.

기업 입장에서 보면 현금배당이든 주식배당이든 주주들에게 돈을 주고 나면 현금유보율이 떨어지거나 주식의 양이 늘어났기 때문에 주가가 소폭 하락하는 '배당락'을 감수해야 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시 회복되는 것이 일반적인 배당락의 기준이지만 배당지급율이 지나치게 올려 배당기준일 전에 투자자들을 무리하게 모았다가 이후 경영상의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답니다.

.

.

리스트를 보니 저는 삼성전자, 포스코, 쌍용양회 정도 보유하고 있네요. 보유한 주식 자체의 주가도 오르고 분기별로 배당도 넉넉하게 받으면 금상첨화이겠네요. 하지만 배당을 받기 위한 목적으로 종목매입은 그리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

.

실제로 배당을 위해 주식을 매입했다가 주가 자체가 매입가보다 현저하게 떨어지는 바람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주식에 돈이 묶여버리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배당기준일 이전에 저평가 시점을 판단해서 미리 매수해 두었다가 배당락이 회복되는 시점을 매도 시점으로 잡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

다음 포스팅에서는 위 기업들의 배당기준일도 한 번 정리해보면 좋을 듯 하네요.

.

.

다들 성투하세요.

.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윤멘토였습니다.

.

.

[경제교육] - [주식용어정리#4] 주식배당, 배당기준일, 배당소득세, 배당락

[경제교육] - 국채 금리 폭등에 내가 알아야 할 필수 정보는? 주식공부 경제교육

[경제교육] - 게임스탑(Gamestop) 사태와 공매도 알아보기

[경제교육] - 달러 투자방법 총정리 해드립니다.

[경제교육] - 테슬라 덕분에 웃는 국내주식은?

.

.

공감과 댓글, 구독은 지속적인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

.

#배당주 #주식배당 #자산관리 #이익잉여금 #코스피지수 #다우지수 #주식시세 #경제교육 #윤성화멘토링연구소 #경제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