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글로 변환시키는 작업은
참 놀라운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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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와 현재의 경험을
그저 기록하는데 그치지 않고,
글을 쓰는 동시에
나아갈 방향에 대한
힌트 또한 발견하게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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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생각이 기록이 되고,
기록이 행동지침이 되어줄 때
움직일 수 있는 용기가 생기는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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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데 생각은 자극에 의해
생기는 반사작용이기 때문에
자극이 없으면 인간은 생각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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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에는
두 가지가 종류가 존재하는데
본능적 자극과 의식적 자극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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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능적 자극은
배고프다, 아프다, 춥다 등의
생존을 위해 우리의
신체가 보내오는 신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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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우리를 생각하게 하는 자극은
'의식적 자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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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도적으로 자극을
찾거나 생성해서
스스로 주입하는 것이다.
이것의 대표적인 방법 두 가지가
경험과 학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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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은 자극이 수월하나
시간과 공간, 자원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그 한계 또한 명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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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은 자극이 어려우나
시간,공간,자원의 제약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한계를 초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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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의 대표적인 방법이
읽기, 쓰기, 생각하기이며
이것을 현대적 언어로 번역하면
'책 읽고 독후감쓰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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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일련의 과정을
경험적으로 인식하고나니
용기가 없는 자들에게
책 읽기부터 훈련시켜야 함이
더 명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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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 용기가 필요하다면
먼저 무엇이든 꾸준히 읽는 습관을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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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은 것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현상을 쓰고
느낀 감정을 쓰다보면
해석에 대해서 쓸 수 있는
시간이 반드시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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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은 것을
나에게 맞게 해석할 수 있을 때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고,
동떨어져 있던 것들이 연결 되고,
스쳐 지나가던 것들이
영원의 가작임을 알아차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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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성찰의 과정이고,
곧 성숙의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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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인간은 성숙의 단계에
이르렀을때에야 비로소
이타심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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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타인과 세상의 아픔을
돌아보려 하지 않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성숙에 더 힘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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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세상의 아픔이 나의 아픔처럼 느껴진다면
당신의 성숙함을 통해
사랑이 전해지는 무언가를 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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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삶의 진정한 의미이고,
방향이며, 목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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