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교육

생각하는 힘, 융합하는 힘, 실행하는 힘

삶의질높이기 2020. 9. 17. 18:26

 

 

오늘은 종일 독서와 생각정리에 빠져 있었습니다.

.

.

앞으로 이 크리스천 진로교육회사 ‘멘토링연구소’를 어떻게 운영해나가야 할 지, 연구소가 해내야 할 영역과 그 중에서 할 수 있는 영역은 어디까지인지, 그리고 멘토링연구소에 ‘성과’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등…

.

.

생각이 또 다른 생각을 물고 와서 ‘이건 어때요?’하는 순간들을 통제하지 않고고 가만히 내버려 두었더니 어느새 이 5권의 책이 손에 들려 있습니다. 분야가 다르고 핵심을 전달하는 방식이 모두 상이하지만 그 속에서 궁극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본질은 모두 같다는 사실에 묘한 즐거움을 느껴봅니다.

.

.

그러면서 이런 저런 질문과 생각들을 손글씨로 패드에 적어 봅니다.

.

.

‘예수님의 퇴근길은 어땠을까?’

‘길을 잃는 것이 생각융합에 도움이 되는 경우는?’

‘일의 본질을 모르면 성과를 성과로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다’

‘인문학과 인본주의는 어떻게 다른가?’

‘경영을 한다는 것은 곧 사람의 마음을 읽어내는 일이다’

‘인간의 수 많은 선택 중 어떤 선택이 환영받았고 어떤 선택이 배척당했는가?’

‘중요한 결정을 할 때 반드시 읽어야 할 글은 무엇인가?’

.

.

.

.

이렇게 생각이 확장 되어가는 것을 굳이 막지 않고 가만히 내버려 두었더니 이 녀석은 꼭 오랜만에 주인을 만난 말티즈 같이 신나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예수님의 리더십’을 몇 번이고 성찰하게 만듭니다.

.

.

리더십. 이 세 글자를 패드에 적어놓고 한참을 노려 봅니다. 떠오르는 단어를 다 적기보다 이번에는 꼭 양 옆에 적어야 하는 것을 골라서 숨을 고르며 단어를 적어봅니다. 그랬더니 '변화'와 '본질'이라는 두 단어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냅니다.

.

.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의 삶의 방식, 교회가 복음을 전달하는 방식이 꽤 많이 바뀌겠지만 '변화의 흐름에 맞춰 바뀌어야 하는 것'과 '변하지 않아 본질을 지켜내야 하는 것' 이 두 가지를 구분해가는 것이 더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

 

.

.

'이 두 맥락을 잘 이해하면서 멘토링연구소를 운영해나가야겠다...'라는 결정에 다다르니 이것 저것 기획해서 진행하며 검증해 볼 일과 그 검증작업을 위해 사전에 점검해봐야 할 일, 또 멘티들에게 오히려 조언을 구해야 할 일들이 수면 위로 떠오릅니다.

.

.

회사를 경영을 한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 어쩔 수 없는 스트레스가 있기는 하지만 이런 측면에서는 참 즐겁고 설레는 일입니다.

.

.

아무리 작은 회사라고 할지라도 이러한 일련의 성찰의 과정들을 통해서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배워서 의사결정을 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치 요즘 유행하는 ‘랜덤박스'의 지식버전을 매일 만나는 것만 같습니다.

.

.

.

.

이럴 때 보면 그저 내게 주어진 일을 해내는 것인데 그것이 곧 나 자신의 삶을 성찰할 기회도 된다는 것이 참 행운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생각하는 것이 곧 내 일이 되고, 그 일로 인해 자의 반 타의 반으로 하게 되는 깊은 성찰들이 나를 예전보다 조금이라도 더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 주니까요.

.

.

여러가지로 참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

.

내 힘으로 어찌 할 수 없는 일을 마음에 품고 속앓이를 해봤자 스스로의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삶과 그 방향에 대해 한 번 쯤 진지하게 되돌아보기도 하고 또 오히려 이것을 기회로 여겨 평소 소홀했던 내 마음을 더 단단히 하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

.

.

실력과 신앙을 겸비한 청년들을 양성합니다.

윤성화멘토링연구소.

.

.

www.mentoring-lab.com

.

.

ㅇ청춘들을 위한 진로코칭북, <그래서 제가 뭘 하면 되나요?>

 

-구입처 : https://url.kr/hdexzX

 

.

.

ㅇ크리스천 진로수업, 비전스쿨45기

-자아발견, 비전발견, 멘토발견의 1년 과정

-월2회 4시간의 토론수업 및 미션으로 진행

-2020.09.07(월) 오후 8시 개강

-신청하기 : https://bit.ly/30v4uoM

.

.

ㅇ진로상담 신청하기

-개별상담을 통해 내 진로와 비전 코딩하기

-1인당 월1회 한정

-신청하기 : http://bit.ly/2UsH02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