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교육

정리기술이 승부를 가른다_20201006_그래서제가뭘하면되나요

삶의질높이기 2020. 10. 6. 16:39



정리기술이 승부를 가른다_20201006
.
.
“책상 위 물건들을 있어야 할 곳에 둬봐...”
.
.
회사를 다닐 때 성과가 나오질 않아 넋두리를 하는 제게 한 선배가 한 말입니다. 조금은 야속했습니다. 나는 일이 안 돼서 힘들어 죽겠는데 갑자기 왜 책상정리를 하라는 것인지... 당연히 앞에서는 ‘네~’라고 대답했지만 실제로는 그러지 않았습니다. 몇 개월 뒤 이번에도 실적 1위를 달성한 그가 내게 커피 한 잔을 내밀며 핀잔을 줍니다.
.
.
“넌 너무 생각이 많아. 아니, 정확히 말하면 생각이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어. 그래서 디테일을 놓치는거야. 그 디테일이 실수가 될 수도 있고, 실력이 될 수도 있는데 말이야...그러니 회사나 집에 있는 물건들을 있어야 할 곳에 계속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봐. 그것들에게 생각을 쏟지 않아도 몸이 알아서 그것을 찾아내는 단계까지 가보면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거야.”
.
.
술주정 정도라고 생각했던 그 말을 이제야 깨닫습니다. 정말로 내 방, 내 집, 내 사무실의 물건들의 위치를 정하고 매일 동일한 곳에 정리하는 습관을 가졌더니 여러가지 변화들이 나타났습니다.
.
.
먼저 급하게 필요한 물건들을 찾으면서 낭비하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약속시간이 다가오는데 차 열쇠가 보이지 않아 발을 동동 굴러본 경험들이 다들 있으실 겁니다. 그러다 약속시간에 늦는 경우가 생기고, 사람들 간의 신뢰감에 보이지 않을만큼 작은 균열들이 일어납니다. 언젠가 그 작은 균열은 내 실패의 원인이 되더군요.
.
.
두 번 째는 책상을 열고 오른쪽 수납함에 들어 있는 볼펜 한 자루를 꺼내는 동안에도 집중해야 하는 생각의 흐름을 끊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미 알고 있는 길을 운전하는 내 손과 발처럼 몸이 알아서 움직이니 생각이 더 자유로워져서 생각이 평소보다 더 잘 됩니다. 몸은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을 하고 있는데 뇌에는 ‘자유’가 주어지니 평소답지 않은 생각을 해낼 수 있는 겁니다. 이 평소답지 않은 생각이 곧 사업의 아이디어가 되고 이내 창의적인 시각이 되어주더군요.
.
.
세 번 째는 물건에 대한 통제력을 키워내니 삶의 다른 영역에서도 통제력이 연달아 키워집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밤 늦게까지 하게 되는 게임, 오후까지 이불 속에서 뒹구는 게으름, 불규칙적인 식사로 인한 체력 저하, 다시 예민해진 나의 일하는 모습... 이런 악순환을 이겨내는데 이 ‘물건 제자리’ 기법이 참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
.
일단 TV리모컨, 충전기, 스마트폰 등이 앞으로 고정적으로 있게 될 위치를 내가 정할 수 있어 ‘주체적인 선택’이 가능하고, 나의 동선이나 하루 일과에 맞게 조금씩 수정을 해나가다보면 가장 좋은 루틴이 생겨나가는 ‘나를 위한 개선활동’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
최근에 읽은 ‘최고의 인테리어는 정리입니다(정희숙 저)’에도 비슷한 내용이 나옵니다. 공간의 정리, 물건의 정리, 배치의 정리는 곧 생각과 마음의 정리하고 말하는 저자의 말에 몇 번이나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어지럽혀져 있는 방은 곧 당신의 마음이다’라고 하는 말이 명치에 꽂히네요.
.
.
기억해야 할 것은 ‘정리를 잘한다’가 아니라 ‘애초부터 어지럽히지 않는다’에 초점을 둬야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사용한 물건을 제자리에 두는 습관은 내 마음을 제자리에 두는 습관과 같습니다.
.
.
이렇게 물건과 마음 그리고 삶이 정리되어 있으면 그 때까지 옆으로 퍼져나가기만 했던 생각들이 그제야 깊이를 탐합니다. 자신만의 생각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는 순간입니다.
.
.
회사책상, 내 방, 내 차, 가방 속 물건들의 지금 상태를 한 번 살펴보세요. 정말로 마음의 기울기만큼 흐트러져 있을 겁니다. 삶이 간결할수록 생각은 깊어집니다.
.
.
실력과 신앙을 겸비한 청년들을 양성합니다.
윤성화멘토링연구소
.
.
www.mentoring-lab.com
.
.
ㅇ청춘들을 위한 진로코칭북, <그래서 제가 뭘 하면 되나요?>
-구입처 : https://url.kr/hdexzX
.
.
ㅇ크리스천 진로수업, 비전스쿨45기
-자아발견, 비전발견, 멘토발견의 1년 과정
-월2회 4시간의 토론수업 및 미션으로 진행
-2020.09.07(월) 오후8시 개강
-신청하기 : https://bit.ly/30v4uoM
.
.
ㅇ진로상담 신청하기
-개별상담을 통해 내 진로와 비전 코딩하기
-1인당 월1회 한정
-신청하기 : http://bit.ly/2UsH02k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