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교육

당신이 여행을 떠나도 행복하지 않은 이유

삶의질높이기 2020. 10. 19. 18:44

 

사색글_어떤 여행을 가야 행복할까?_20201019

.

.

저는 한 달에 한 번 꼭 가족여행을 떠납니다. 평소에 바쁘다는 핑계로 가족들과의 시간을 잘 못가지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여행의 묘미를 어릴 적부터 가르쳐주고 싶은 마음이 더 앞서기 때문입니다. 

.

.

평범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날 수 있다는 쾌감도 물론 여행의 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르쳐주고 싶은 여행의 묘미는 ‘결핍을 느껴보는 여행’입니다. 그래서 모든 것이 다 갖춰져있는 호텔이나 글램핑보다는 살짝 아쉬운 숙소와 캠핑을 더 선호합니다. 

.

.

처음에는 저도 열심히 돈을 모아 호화로운 여행을 누리다 오는 여행을 갔었습니다. 하지만 늘 돌아오는 대답은 ‘우리 또 언제 가요?’, ‘2박3일도 너무 짧은데요?’와 같은 아쉬운 말들 뿐이었습니다. 비용도 꽤 썼는데 반응이 이러니 영 기분이 안 좋더군요. 

.

.

게다가 평소보다 더 좋은 것을 누리는 것이 여행이 되었더니 365일 중에서 그 짧은 일주일을 기다리는 것으로 나머지를 살아야 합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나머지 358일이 불행하게 느껴지더군요.

.

.

그래서 그리 가진 것이 많지도 않지만 일상에서 누리는 것보다 살짝 불편함이 묻어있는 여행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그랬더니 아이들도 처음에는 ‘이게 뭐에요~’ 혹은 ‘집에 가고 싶어요~’라는 말이 나오더니 여행이 끝나고 집에 돌아오면 ‘집이 최고다!’라고 합니다.

.

.

평상시에 우리가 누리고 있는 것들이 얼마나 소중한지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에어컨에 감사하고 뜨거운 물에 감사하고 편히 누울 수 있는 침대에 감사하게 됩니다. 실제로 아이들과 ‘우리가 떠났던 여행’이라는 주제로 글쓰기 시간을 가져봤더니 감사제목이 전보다 더 세밀해지고 늘어나서 너무 좋네요. 불편함을 불평으로 받아들이지 않아줘서 그것 또한 감사합니다. 

.

.

오늘도 갑자기 핸드폰이 고장 나서 온종일 불편함에 허덕이다가 몇 시간만에 다시 복구했습니다. 그 몇 시간동안 결제도 이동도 연락도 못하는 저를 보며 ‘참 많은 것들이 이 작은 네모에 묶여있구나…’를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다 ‘수리 완료되었습니다!’라는 직원의 말에 이전에 누리던 당연한 것들이 이내 행복감으로 바뀌는 것을 경험합니다.  

.

.

이렇게 불편함의 삶을 통해서 숨겨져 있던 자잘한 행복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행복은 여유로움으로 누릴 수도 있지만 짧은 결핍으로 누릴 수 있나 봅니다. 

.

.

결핍으로 행복을 맛보고 나니 ‘쾌락과 행복의 상대성’에 대해 사색을 하게 됩니다. 재미, 즐거움, 쾌락, 유흥 등을 너무 자주 너무 많이 누리다보면 더 큰 자극을 쫓아가기 때문에 불행하다 느끼는 게 아닐까요. 그래서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공리주의’를 인용해보면 ‘최소수의 최소고통’이 지금 시대에 추구해야 하는 사상적 목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

.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기본적인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는 것. 이것이 기독교에서 말하는 공리(功利)와 사랑이니 이것을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들이 교회 내에서도 많이 나와줬으면 좋겠습니다. 

.

.

오늘도 불편함으로 행복을 배웁니다. 

.

.

#크리스천 #진로교육 #윤성화멘토링연구소 #비전스쿨 #북스타그램 #셀스타그램 #글스타그램 #책 #진로특강 #성장 #교회 #청년부 #비발디 #실크로드 #인친 #맞팔 #감성스타그램 #좋은글 #일상 #수련회 #진로교육 #창업교육 #편집학 #인문학교육 #창의력교육 #기업교육 #자유학기제 #학교강의 #진로맛집

.

.

실력과 신앙을 겸비한 청년들을 양성합니다.

윤성화멘토링연구소

.

.

www.mentoring-lab.com

.

.

ㅇ청춘들을 위한 진로코칭북, <그래서 제가 뭘 하면 되나요?>

-구입처 : https://url.kr/hdexzX

.

.

ㅇ크리스천 진로수업, 비전스쿨45기

-자아발견, 비전발견, 멘토발견의 1년 과정

-월2회 4시간의 토론수업 및 미션으로 진행

-현재 1자리 남음

-신청하기 : https://bit.ly/30v4uoM

.

.

ㅇ진로상담 신청하기

-개별상담을 통해 내 진로와 비전 코딩하기

-1인당 월1회 한정

-신청하기 : http://bit.ly/2UsH02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