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제일전기공업 65년 만에 상장, 코로나관련주

삶의질높이기 2020. 11. 26. 10:53

안녕하세요. 

경제와 교육을 이야기하는 윤멘토입니다.

.

.

코로나가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로 재진입하면서 온 나라가 뒤숭숭합니다. 이번에는 지난 번 방역지침과 다르게 개인카페까지 2단계 방역지침대상에 포함되어 자영업자분들이 여러 모로 힘든 시기를 이어가게 생겼습니다.

.

.

집 밖으로 정말 갈 곳이 없네요...

.

.

정부의 걱정도 볼멘소리가 아닌 것이 실제로 오늘 11월26일 기준으로 신규확진자가 500명대를 넘어

섰네요. 해외유입이 아닌 지역감염수가 이 정도로 된 것은 8개월만에 처음이라고 합니다. 이제 좀 가라앉나 싶었는데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예상보다 더 장기화 될 조짐을 보입니다. 아마도 올해는 연말, 연초의 설레는 기분을 느끼기 힘들겠군요. 

.

.

코로나 확진자가 500대를 넘어섰다...

.

.

하지만 이런 어려운 상황에 더 빛을 발하는 기업도 있는 것 같습니다. 오래 전부터 관심기업이었던 제일전기공업이 오늘 26일자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다는 소식입니다.

.

.

.

.

제일전기공업은 스마트 배전기기 전문 제조업체로 지난 17일과 18일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공모 청약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1396 대 1이라는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고 증거금이 무려 6조8828억원이 모였습니다. 전체 공모 물량이 290만주 정도 되는데 그 중에 20%에 해당하는 58만주에 대해서만 진행했는데 이정도 입니다. (공모가 1만7000원, 저는 아쉽게도 탈락 ㅜ ㅜ )

.

.

스마트홈 시장이 커지면서 스마트 배전기기에 대한 수요도 자연스럽게 높아지면서 제일전기공업에 대한 상장기대감이 한창 커지고 있던 중에 실제로 상장을 하게 되었네요. 실제는 제일전기공업은 부산에 본사를 두고 있어 우연히 한 번 방문을 해 본 적도 있습니다. 건설과 무역경기가 불황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던 그 풍경이 아른합니다.

.

.

하지만 한 가지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기는 했습니다. 바로 코로나관련주 제일전기공업의 지분 대부분이 가족이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전체 지분의 85% 정도가 가족의 소유이기 때문에 상장 이후 몇 배나 뛰어버린 주가로 지분을 처분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

.

하지만 이번 제일전기공업의 코스닥 상장에서는 총 2년6개월간의 주식보호예수를 체결해 투자금 유입의 안정성을 확보했습니다. 한 마디로 2년 6개월간에는 해당 지분을 팔 수 없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기존 투자자(VC)와 상장주관사의 지분도 6개월 보호예수를 체결해 놓은 상태입니다. 

.

.

차근차근 주가가 오르고 있는 제일전기공업(199820, KOSDAQ)

.

.

코로나관련주 제일전기공업은 오늘이 상장 후 개장 첫 날인데도 벌써부터 상한가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번 주식 보호예수 정책으로 오버행 이슈를 잠재운 제일전기공업은 스마트 배선전기 파트를 넘어 사물인터넷(IoT) 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야금야금 일상의 삶 속에 들어오고 있는 스마트 홈 시장의 상승세와 함께 주가상승을 이어갈지 기대가 됩니다.

.

.

공부하며 투자합시다.

모두들 화이팅입니다.

.

.

#코로나관련주 #코로나 #상장주 #제일전기공업 #공모주 #공모주청약 #달러투자 #주식투자 #신규상장 

.

.

[경제용어] - 경제용어#2_주식_주식보호예수와 오버행

[경제교육] - 드론 택시 서울 하늘을 날았다..드론 택시 관련주?

[경제용어] - 금융_경제용어_양적완화_삼성전자주가

[경제교육] - 미국대선 바이든 관련주 총정리

[경제교육] - 달러 투자방법 총정리 해드립니다.

[경제교육] - 지금 당장 틱톡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틱톡관련주, 틱톡투자, Tikt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