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맥북 아이패드로 한글파일 파워포인트(PPT파일 무제한 사용하기

삶의질높이기 2020. 9. 6. 10:30

 

안녕하세요. 윤멘토입니다. 

.

.

저는 작년까지 오로지 윈도우만 사용했던 사람인데 어느덧 제 손에 맥북프로와 아이패드프로가 들려있네요;

.

.

듣고 들어 여러 가지 이점들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가장 망설였던 것은 바로 '문서작업의 호환성'이었습니다. 직업의 특성상 공문서를 많이 주고 받아야 하는데 맥북으로 넘어갔을 때는 맥북 전용 한글파일 프로그램을 따로 구매 혹은 구독해서 써야하는 게 윈도우만 썼던 저로서는 영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

.

그러다가 얼마 전에 알게 된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맥북과 아이패드 등에서 구글아이디 하나로 계정을 연결해서 한글파일을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발견한 것이죠. 

.

.

맥북이나 아이패드에서 한글파일을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은 바로 '한컴스페이스'입니다. 

여러분들도 맥북과 아이패드에서 한글을 자유롭게 써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한컴스페이스로 한글파일을 연동시키고 나서부터 작업 생산성이 엄청 좋아졌습니다.

구글링에서 '한컴스페이스'를 검색하면 가장 상단에 뜨는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

.

.

.

아래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용량이나 사용기기의 개수에 따라 무료와 유료로 나뉘는 듯 합니다.

일단은 먼저 '무료로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

.

 

.

.

무료로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계정이 아래와 같이 뜹니다.

저는 호환성을 생각해서 구글로 로그인을 해놓았습니다.

물론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하셔도 맥북이나 아이패드로 한글파일을 쓰는데는 문제 없습니다.

.

.

 

.

.

로그인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해당 계정에서 연결된 프로그램을 사용하겠다고 허용여부를 묻습니다.

'말랑말랑플랫폼'이라고 하네요. 아마도 한컴타자연습을 만들었던 회사인 것 같습니다.

시원하게 '허용'을 눌러줍니다.

.

.

.

.

허용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회원가입을 위해 닉네임, 성별, 생년월일 등을 기입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저는 보통 '필수'항목 외에는 회원가입 시 체크를 하지 않는 편입니다. 

나도 모르게 보험사, 대출, 인터넷 회사에서 얼마나 전화가 오는지;; 

.

.

.

.

여기까지만 해주시면 회원가입은 완료인 줄.... 알았는데,

.

.

.

.

구글계정으로 로그인을 클릭하면 좀 전에 회원가입 완료라고 해놓고 다시 인증을 해달라고 하네요.

.

.

.

.

위에서 계속을 눌러주시면 드디어 맥북과 아이패드에서 한글을 무료로 쓸 수 있는 한컴스페이스의 첫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

.

.

.

기존 한글파일을 불러오기도 가능하고, +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작업도 가능합니다.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해보면 한글문서, 워드문서, 스프레드시트, PPT까지 작업이 가능하네요.

.

.

.

.

웹 상의 서버를 이용해서 파일을 편집하고 불러오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 느리지 않을까... 싶었는데,

파일을 불러오고 실제로 PPT작업과 HWP 한글 작업을 해보니 너무 간편하게 잘 됩니다. 

.

.

.

.

무엇보다 오른쪽 하단에 보시면 '공동편집자'를 추가까지 할 수 있어서 기존 PPT 환경보다 더 수월한 부분도 생길 듯 합니다.맥북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하다보면 '문서의 호환성' 때문에 굉장히 고민을 했었는데, 한컴스페이스 덕분에 스트레스 받지 않고 문서작업을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

.

대신 기본적으로 문서의 용량이 2G까지만 무료이고, 유료결제를 하면 10G까지 확장이 됩니다.

문서작업 파일이 그렇게 무겁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저는 2G 정도의 용량만 해도 꽤 유용하게 쓸 수 있을 듯 하네요.

.

.

참고로 한컴스페이스는 기본적으로 웹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모바일 버전은 한달에 4,950원의 구독료를 내야 쓸 수 있습니다. 

.

.

그리고 연동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래 그림처럼 서비스 추가 버튼을 누르시면 기존에 구글 계정에 연결되어 있는 구글드라이브, 에버노트, 드랍박스, 원드라이브 등을 연결해서 클라우드에 있는 파일을 끌어와서 작업을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이 루트를 알게 되면서 집에 하루 종일 켜놔야 했던 나스를 잠재울 수 있었습니다. (대신 웹 기반이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과 크롬은 필수입니다.)

.

.

.

.

유일한 단점은 한글폰트가 제한적이라는 점입니다. 이리 저리 새로운 폰트를 적용시켜 보려 해봤는데, 아직은 방법을 찾지 못했네요. 혹시나 알게 되는 분들은 공유 부탁드려요^^ 

.

.

.

.

아, 그리고 폰트 외에 기본적인 제약사항이라고 한컴스페이스에 올려둔 내용도 봐둘 필요가 있겠네요.

.

.

.

.

무엇보다 무료이면서 별도의 설치작업이 필요없고 웹 기반으로 서로 연동이 되니 너무 편리합니다^^

.

.

날이 갈수록 생산성이 중요해지는 시대에 이번 포스팅이 맥북과 아이패드를 쓰면서 한글파일이나 파워포인트(PPT), 엑셀 등을 IOS 운영체제에서 쓰려고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진로교육] - <그래서 제가 뭘하면 되나요?> 출간

[경제교육] - 수입의 5%를 이 항목으로 빼놓아야 행복할 수 있습니다

[경제교육] - 지금 당장 틱톡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틱톡관련주, 틱톡투자, Tiktok

[경제교육] - 애플이 구독모델로 가는 이유, 기업분석, 진로분석, 다만악에서구하소서

[진로교육] - 대입 수시전형 지원하기 전 생각해 볼 문제

[경제교육] - 테슬라 덕분에 웃는 국내주식은?

[진로교육] - 서두르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멈추지만 않는다면.